- 에너지 절감효과가 큼
- 설비의 소음과 진동을 감소시켜 쾌적한 환경을 제공
- 부드러운 기동 및 정지로 설비를 보호
- 기존 설치된 유도 전동기 사용이 가능
- 역률 개선효과
- 우수한 제어운전으로 설비의 최적운전이 가능
- 기동시 기동전류를 감소시켜 전류 Peak치를 감소시킬 수 있음
부하별 토크특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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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승저감 토크 특성 (VT : Variable Torque)
토크가 속도의 2승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특성을 가진 부하
예) 팬, 펌프, 블로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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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토크 특성 (CT : Constant Torque)
속도에 무관하게 거의 일정한 토크를 필요로 하는 특성을 가진 부하
예) 컨베이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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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출력 특성 (CP : Constant Power)
저속운전 및 기동시에는 큰 토크특성이 요구되지만, 고속 회전속도 에서는
필요한 토크가 작아도 되는 특성을 가진 부하
예) 목공,금속 절삭용 톱, 탈수기
팬, 펌프, 블로워는 대표적인 VT 부하로서, 에너지 절감 효과 크다.
- 2승저감 부하특성으로 인버터 적용시 에너지 절감 효과가 가장 우수함
- Soft start 기동 정지로 정격전류의 100% 이내에서 기동 가능
- 배관의 과다압력 방지 및 누수 방지
- 팬, 펌프 운전소음 감소
- 팬, 펌프, 블로워의 특성은 전동기의 축동력과 유량, 압력과의 비례식으로 표현 할 수 있음
댐퍼(Damper) 제어와 인버터 제어 방식 비교
전동기 회전수에 따른 에너지 절감량 산출
P1 : 인버터 설치전 동력
P2 : 인버터 설치후 동력
N1 : 인버터 설치전 전동기 회전수 (60Hz)
N2 : 인버터 설치후 전동기 회전수 (50Hz, 55Hz)
50Hz 운전시
55Hz 운전시
인버터 효율 및 기타 영향을 감안하여 50Hz 적용시 평균 37%,
55Hz 적용시 평균 20% 절감이 가능함